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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과 고통, 그리고 생명(타나토스 총서 04)

소걸음 2015. 5. 14. 16:23

타나토스 총서 04

죽음과 고통, 그리고 생명

이 책은

국내 유일의 죽음 문제 연구소인 한림대 생사학연구소가 그동안의 연구와 강연 등을 통해 축적한 죽음 연구 성과를 시리즈로 기획한 <타나토스(죽음) 총서> 4권이다. 이 책은 오늘날의 죽음 이해와 실천을 기독교 신학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성찰하면서 생명 존중과 살림을 위한 화해와 치유의 전망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기 획 : 한림대학교 생사학연구소

총서명 : 타나토스 총서 04

저 자 : 박형국

분 야 : 신학

발행일 : 2015515

페이지 : 295

판 형 : 152mm 225mm (두께 10mm)

가 격 : 15,000

ISBN : 979-11-86502-02-0 부가기호 94100

ISBN : 978-89-97472-87-1 부가기호 94100 (세트)

문 의 : 02-735-7173

 

 

 

출판사 서평

오늘날의 죽음 이해와 실천의 문제는 무엇인가?

오늘날의 죽음 이해와 실천의 몇 가지 중요한 성격을 비판적으로 성찰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의 죽음 문화는 세 측면에서 죽음의 현실을 축소해서 해석하고 실천한다. 첫째, 삶과 죽음의 관계에서 축소 지향적이다. 말하자면 죽음이 삶으로부터 잘리었다. 삶과 죽음의 분리는 부정, 배제, 격리, 그리고 망각 등의 가치 평가를 담은 개념들을 통해 반성되고 있다. 둘째, 죽음의 사실과 의미의 관계에서 축소 지향적이다. 죽음 이해와 실천이 근대과학과 무신론적인 세속 철학의 영향으로 너무 물리 또는 물질 중심으로 축소되어 있다는 것이다. 셋째, 오늘날 죽음은 삶 속에서 깊고 넓게 이해되고 실천되지 못한 채 죽음이 임종 중심으로 축소되어 있다.

 

예수는 죽음을 어떻게 맞이했는가?

이 책에서 저자는 죽음의 긍정성과 부정성을 동시에 보여주는 예수의 죽음을 통해 오늘날의 단선적이고 피상적인 죽음 이해와 실천을 극복하는 길을 보여주려고 한다. 먼저 예수의 수난과 죽음은 또한 죽음의 슬픔과 공포에 대한 연약한 인간의 자세를 그대로 보여준다. 예수의 수난과 죽음에 계시된 폭력성에 대한 끊임없는 숙고는 생명이 부정된 현세에서의 정의롭지 못한 폭력적인 고통과 죽음에 대해 늘 비판적으로 인식하게 한다. 그러나 예수의 죽음은 동시에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준비된 죽음이요 나아가 타자를 위한 공적인 죽음이다. 예수의 죽음은 온 생명이 겪고 있는 고통과 죽음에 대한 가장 심오한 존재론적 참여와 연대를 보여준다.

 

죽음 정의(正義)와 생명을 위한 긍휼에 대한 신학적인 서술

이 책은 부조리한 죽음의 현실에서 성서 증언의 중심이 하나님의 긍휼임을 상기시킨다. 성서는 악과 고통의 현실에서 베풀어지는 하나님의 긍휼을 증언한다. 하나님의 긍휼의 능력은 죄와 죽음의 힘보다 더 강하다. 긍휼은 이웃과 함께 고통을 겪는 것을 의미한다. 성서의 증언에 따르면 하나님은 생명에 대한 긍휼 때문에 생명과 함께 고통을 당하신다. 복음서의 증언에 비추어 볼 때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고통과 소외와 죽음의 길을 가신다고 이해할 수 있다. 생명의 복음은 성삼위 하나님의 긍휼, 곧 하나님께서 자신의 형상을 심어 생명을 주시고,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왜곡된 생명을 회복시키셨으며, 성령께서 오늘도 이루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생명을 돌보심을 증언한다.

 

성찰과 긍휼의 변증법

저자는 기독교 신학이 생명살림을 위해 고통의 세계화와 지역화의 증후의 맥락과 대화하면서 지구촌과 국지의 수준에서 생명의 복음을 더욱 숙고하고 실천해야 할 선교의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역설한다. 한국사회가 돌진적 근대화가 추구한 일방적인 경성사회의 비전을 지양하고 고통과 죽음에 좀 더 감수성을 보여주는 연성사회의 비전을 포용해서 보다 균형 있는 갱신과 화해와 일치를 이루는 상생과 공동체 사회를 이루어가는 데 기여하기 위해 고통과 죽음에 대한 성찰과 긍휼의 변증법에 바탕을 둔 생명신학과 생명공동체의 사유와 실천을 제시한다.

 

책 속에서

세월호 참사를 한국사회의 돌진적 근대화의 맥락 속에 설정하면서 신학적인 성찰을 시도해 보았다. 우리사회는 돌진적 근대화의 후유증과 1997년 경제위기 이후 세계화의 충격이 맞물림으로 인해 야기된 많은 병리들을 앓고 있다. 오늘날 사회과학자들을 포함해서 학제적인 관심사로 부상하는 고통의 세계화 - 지역화의 증후에 신학이 좀 더 감수성을 가지고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비로소 신학의 목소리가 사회과학자들이나 사회의학자들에게 들려질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는 것 같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 사회는 과거부터 누적된 고통과 그 기억을 치유하기 위한 갈망을 분출해 왔다. 긍정심리학과 정신분석학에 기반을 둔 상담 기법들을 포함해서 온갖 자구적인 기법들이 적용되지만 치유에 대한 갈망이 그리 만족스럽게 충족되는 것 같지 않다. 생명살림을 위한 화해와 치유의 신학을 깊고 넓게 전개할 필요를 느낀다.(17)

 

사람은 누구나 근본적으로 죽음 앞에서 평등하다. 누구도 죽음을 비켜갈 수 없다. 예수의 수난과 죽음을 통해서 우리는 고통과 죽음을 단순히 고립된 개인 혹은 개체의 죽음으로 이해할 것이 아니라 사회 나아가 온 생명 공동체의 고통과 죽음과 연관된 것으로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배운다. 예수의 죽음에 대한 기억은 개인의 이야기가 아니라 공적 담론, 곧 우리들의 이야기다. 모든 타자들의 고통과 죽음에서 온 사회의, 나아가 온 생명 공동체의 고통과 죽음, 곧 우리들의 고통과 죽음을 반추할 수 있어야 한다. 고통과 죽음의 벌거벗은 폭력성에 대한 공동의 인식이야말로 온 생명의 가장 보편적인 일치와 연대를 가능하게 한다. 고통과 죽음의 폭력성에 대한 공동의 인식과 실천(참여와 연대)이 이루어질 때 생명을 부정하는 폭력적인 고통과 죽음의 지양과 함께 참다운 생명의 존엄성이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138)

 

악과 고통의 현실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삼위일체 하나님의 긍휼의 창을 통해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고통은 가난하고 연약한 생명들, 특별히 희생당한 생명들의 고통과의 결속이요 연대이다. 그의 수난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는 이 세상의 생명의 고통의 역사 속으로 생명을 창출하는 하나님의 영원한 교제와 정의와 공의를 가져온다. 그러나 동시에 십자가의 수난은 가해 생명의 죄악과 부정의와 폭력을 구속하기 위한 긍휼의 고통이기도 하다. 이 긍휼이 바로 삼위 하나님의 심장에서 발원하는 아가페의 사랑(요한14:8)이다. 그것은 세상의 창조자와 구원자와 완성자의 자기 내어줌의 사랑의 능력이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권능은 단순히 통제의 권능이 아니라 고통에 참여하고 연대하면서 고통으로부터 해방하고 화해시키는 긍휼의 권능이다. 생명이 부당한 고통을 당하는 현실에서 교회는 생명살림의 모태로서 하나님의 긍휼의 정의, 참여, 그리고 연대를 위한 생명신학을 더 깊고 넓게 전개해야 한다.(259-260)

 

차례

서론

 

1부 죽음의 담론과 실천에 대한 성찰

1오늘날의 축소지향의 죽음 이해와 실천에 대한 비판적 성찰

무엇이 문제일까?

죽음 이해와 실천의 갈등: 물리주의와 근사체험

죽음에 대한 통전적인 이해와 실천

2죽음의 부정과 불안에 대한 성찰

죽음을 부정하는 실존과 역사

톨스토이의이반 일리치의 죽음에 대하여

아리에스의금지된 죽음에 대하여

하이데거의죽음의 불안에 대하여

죽음 부정을 지양해야 한다!

3죽음의 공포와 격리에 대한 성찰

죽음을 배제하는 심리와 사회의 문제

베커의죽음의 공포에 대하여

엘리아스의죽어 가는 자의 고독에 대하여

죽음 이해와 실천의 패러다임 전환

 

2부 예수의 죽음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 성찰

4삶과 죽음의 변증법에 대한 성찰

죽음 부정의 시대에 예수의 죽음을 생각한다!

예수는 왜 죽었는가?와 예수는 어떻게 죽었는가?

죽음에 대한 예찬?

죽음에 대한 반복적 회상의 실천

삶과 죽음의 변증법을 지향하며

5죽음 부정과 수용의 변증법에 대한 성찰

죽음의 부정과 수용, 그리고 죽음의 존엄성

죽음의 두려움에 대하여

죽음의 폭력성에 대하여

준비된 죽음에 대하여

대속의 죽음에 대한 재성찰

죽음의 부정과 수용의 변증법을 지향하며

 

3부 죽음의 정의(正義)에 대한 신정론/반신정론의 성찰

6부조리하고 고통스러운 죽음의 정의에 대한 물음

세월호의 고통스러운 죽음의 기억

세월호의 죽음과 한국사회의 자화상에 대한 물음

돌진적 근대화위험사회에 대한 성찰

7부조리하고 고통스러운 죽음에 대한 변신론/신정론의 성찰

부조리하고 고통스러운 죽음과 형이상학적 변신론

부조리하고 고통스러운 죽음과 성서의 신정론

8부조리한 고통스러운 죽음에 대한 반()변신론의 성찰

신의 정의에 대한 회의와 저항

근대 저항의 무신론

레비나스의 무한 책임의 윤리형이상학

 

4부 생명을 위한 하나님의 긍휼

9고통과 죽음에 대한 섭리 이해

고통과 죽음의 섭리론

아우구스티누스의 변증적 섭리론

칼뱅의 주권적 섭리론

10생명의 고통에 참여하는 긍휼의 하나님

하나님은 사랑이라는 성서의 증언을 다시 생각한다!

생명의 고통에 참여하기 위해 스스로 낮추시는 하나님의 긍휼

생명의 고통에 참여하는 하나님의 자유로운 사랑

11생명의 고통에 연대하는 하나님의 긍휼과 정의

하나님의 창조적 사랑의 고통

생명의 고통 속의 씨앗인 희망

죽음에 대한 위험한 기억

죽음의 심층 문법과 생명의 미래

생명을 위한 신학의 과제

닫는 말 : 죽음에 대한 성찰과 생명을 위한 긍휼

 

저자 소개_ 박형국

미국 뉴저지 소재 드루대학교(Drew University) 신학대학원에서 칼 바르트 신학과 후기 현대철학 전공으로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현재 한림대 생사학연구소의 인문한국 연구교수로 연구하면서 장로회신학대학교 초빙교수로 가르치고 있다. 생명신학협의회의 전문위원, 교회와 공적신학연구소 연구위원, 그리고 생명문화포럼 이사로 활동하면서 한국 교회와 사회의 생명 갱신과 존중을 위해 힘쓰고 있다.

 

한림대 생사학연구소

2004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전국 유일의 죽음 문제 연구소로 우리 사회 삶과 죽음의 질 향상 및 자살예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20129월부터 한국적 생사학 정립과 자살예방 네트워크 구축이라는 연구과제로 한국연구재단의 인문한국(HK) 지원사업을 수행 중이다. 타나토스 총서는 한림대 생사학연구소의 연구 성과뿐만 아니라 국내외 여러 학문 분야에서 산출되는 죽음 및 자살예방 관련 연구물을 출판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현재 철학, 종교학, 문학, 민속학, 역사학, 사회학, 심리학 등에서 다양한 연구자가 참여하여 삶과 죽음의 문제에 대한 융복합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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