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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도 태안 동학농민혁명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2. 1. 14:25
동학총서015

충청도 태안 동학농민혁명

■ 이 책은…

충청도 태안에서 전개된 동학의 역사와 그곳을 배경으로 해서 펼쳐진 동학의 중요한 사상에 대한 연구와 방안에 대한 학술적 검토를 담았다. 동학농민혁명이 한반도 전역에서 전개된 운동이었음을 실증적으로 구명하기 위한 ‘지역별 동학농민혁명 연구’ 총서의 제15권인 충청도 태안편이다.

 

  • 분야 : 역사
  • 기획 : 동학학회
  • 저자 : 이해준, 성주현, 임형진, 안외순, 채길순, 문영식, 장수덕
  • 발행일 : 2021년 1월 25일
  • 가격 : 15,000원
  • 페이지 : 288쪽 (두께 14mm)
  • 제책 : 무선
  • 판형 : 152×225mm(신국판)
  • ISBN : 979-11-6629-021-3 (94900)
  • 세트 ISBN : 978-89-97472-72-7 (94900)

■ 출판사 서평

충청도 태안은 근대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변혁운동의 중심지로서 역할을 했던 지역이다. 태안의 동학농민혁명사는 경주로부터 직접 유입된 초기 동학 전파와 예포로부터 유입된 동학포교사, 9월 재기포를 전후한 관아 습격, 그리고 관군과 일본군 유회군(儒會軍)의 동학농민군에 대한 토벌전으로 살펴볼 수 있다. 태안은 넓은 들을 끼고 풍부한 어장을 갖추었으며, 수많은 중국 사신과 상단들이 출입하던 항구가 있어 상업적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지역이다. 그러다보니 태안 관내의 동학교도들로부터 속전(贖錢)이라는 세목으로 강제징수하는 등 태안 관아의 수탈과 횡포가 극심했기 때문에 태안 지역에는 동학 교세가 빠르게 확산되었다.

동학학회에서 수년에 걸쳐 지속해 오고 있는 ‘동학글로컬리제이션’ 사업의 일환으로 금번에 출간하게 된 “충청도 태안 동학농민혁명”은 ‘태안’의 이러한 역사적 의의에 주목하여, 태안을 중심으로 한 동학농민혁명의 전개 과정과 역사적 의의, 그 지역에서의 동학농민혁명의 주도적인 인물들에 대한 연구 성과를 집성하였다. 그리고 한걸음 더 나아가 3·1운동과의 연속성, 태안 지역 동학농민혁명의 문화콘텐츠 활용과 선양 사업에 대한 분석까지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연구 성과를 통해 동학농민혁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점점 더 힘을 얻고, 오늘날 지구적 위기 시대에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경험과 사상적 지혜가 크게 이바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차례

충청도 내포(태안) 지역 동학농민혁명의 전개 과정과 역사적 성격 / 이해준

1. 내포 지역의 역사문화
2. 내포 지역 동학농민혁명 연구
3. 한말 내포 지역 동학 조직과 기포
4. 내포동학농민군의 결성과 항쟁
5. 내포 동학농민혁명의 재조명

동학농민혁명 희생자와 홍주의사총 관계 연구 / 성주현

1. 머리말
2. 동학농민혁명과 희생자 현황
3. 홍주의사총과 동학농민군의 관계
4. 맺음말

태안 지역의 동학 포덕과 조직화 그리고 동학농민혁명 / 임형진

1. 여는 글
2. 충청도 서부 지역의 동학 유입
3. 태안 동학 유입과 내포 지역 동학의 조직화
4. ‘9·18 총동원령’과 태안 동학의 동학농민혁명
5. 맺는 글

묵암 이종일과 동학, 천도교, 그리고 3·1독립만세운동의 연속성 / 안외순

1. 서론
2. 자료와 관련하여
3. 3·1 운동에서 묵암의 위상
4. 묵암의 동학-천도교-3·1운동의 계승 논리와 성격
5. 결론

태안 동학농민혁명사의 문화 콘텐츠 활용을 위한 기초 연구 / 채길순

1. 들어가며
2. 충청남도 동학농민혁명과 태안 동학농민혁명사
3. 태안 동학농민혁명사 문화 콘텐츠 활용 방안
4. 결론

1960년대 이후 태안 지역 동학농민혁명 기념(선양)사업 분석과 현대적 의의 / 문영식

1. 머리말
2. 동학농민혁명 기념(선양)사업 조직의 발족
3. 동학농민혁명 기념물 건립
4. 동학농민혁명 정신선양사업
5.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의 분석과 현대적 의의

「갑오동학란피란록」 연구 / 장수덕

1. 머리말
2. 「피란록」의 저자와 집필 의도
3. 「피란록」의 체계와 주요 내용
4. 「피란록」의 사료적 가치
5. 맺음말

부록_ 충청도 태안 동학농민혁명유적지

 

■ 책 속으로

내포 지역의 1894년 동학농민혁명은 전라도 지역만큼이나 활발했고, 그 역사적 의미가 컸다. 특히 박인호의 덕포(德包)와 박희인의 예포(禮包)를 중심으로 1894년 초기부터 조직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더구나 이곳은 청일전쟁 초기 주요 전투 지역이었기 때문에 반일 정서가 매우 고조되어 있었다. 따라서 7월부터는 내포 지역 대부분의 마을이 동학농민군에게 장악되었으며, 대일 항쟁에 맞서기 위한 전투 준비가 조직적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동학농민군의 활동이 매우 활발했으며, 크고 작은 전투가 여러 차례 발생하였다. 동학농민군은 여미평에서 대도회를 열고, 승전곡과 신례원 전투에서 승리를 거둘 수 있었으며, 비록 패배하기는 했지만 홍주성 전투 등 대규모 전투가 발생할 수 있었다. 홍주성 전투의 패배 이후 많은 동학농민군이 유회군과 일본군에게 희생이 공공연히 자행되었으며 그 가족들에게도 화가 미쳐 정든 고향을 등지고 뿔뿔이 흩어져야만 했다. <31쪽, 충청도 내포(태안) 지역 동학농민혁명의 전개 과정과 역사적 성격 중에서>

내포 지역의 동학이 호남 지방에서 전개되고 있던 동학농민혁명과 비슷한 시기에 발생할 수 있었던 까닭은 이미 동학 조직이 상당 부분 완성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지역적으로 놓고 볼 때 덕산 기포는 박인호의 덕의포 중심이었고, 원벌 기포는 박희인의 예포 중심이었다. 이러한 갑오년 초기의 기포는 내포 동학이 충청도 서북부 지역을 대표하여 동학농민혁명의 주역으로서 모든 조건을 갖추게 되는 예행연습 같은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89~90쪽, 태안 지역의 동학 포덕과 조직화 그리고 동학농민혁명 중에서>

1919년이 되자 묵암을 중심으로 한 천도교는 새해 벽두부터 민중만세운동을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을 전개하였다. 게다가 고종이 갑자기 승하함으로써 민중 봉기 가능성은 극대가 되어 2월 초부터 천도교 내부는 민족대연합전선(民族大聯合戰線)을 결성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다른 종교 지도자들과 접촉하기 시작했다. 민중운동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민중의 신망을 받는 인물들을 전면에 내세울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구 관료로 윤용구(尹用求), 한규설(韓圭卨), 박영효(朴泳孝), 윤치호(尹致昊), 김윤식(金允植) 등과 접촉하여 민족대표로 추대하려 했지만 이들은 모두 유보 또는 거절의 의사를 밝혔다. 그래서 민족대표를 종교계 연합으로 방향을 틀었다. 민족대표에 관료가 빠지고 기독교와 불교계와만 연대하게 된 배경이다. <125~126쪽, 묵암 이종일과 동학, 천도교, 그리고 3·1독립만세운동의 연속성 중에서>

「피란록」의 사료적 가치를 정리해 보면 첫째, 세도정치기의 탐관오리의 폭정과 서세동점에 시달리던 당진·서산 지역 민심의 향배 그리고 동학의 급격한 확산과 동학농민전쟁의 전개 과정까지 모두가 현제의 눈과 귀에 비롯하고 있으며, 때문에 대부분 사실적이고 정확하다는 의미가 된다. 둘째, 여미벌제회에 관한 매우 중요한 기록이 자세하게 담겨져 있다. 지금까지 그 어떤 사료에서도 여미벌제회에 대해서 별다른 기록을 남기지 않았다. 때문에 연구자들에게는 내포동학농민전쟁의 주체와 참여세력 그리고 그 과정까지 정확하게 정리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셋째, 승전곡 전투 관한 내용부터 이후 내포동학농민전쟁사를 다시금 정리하는 데에도 더없이 중요한 사료라는 점이다. 이로써 「피란록」이 자체의 사료적 가치뿐만 아니라 다른 사료들과 함께 활용될 때 나타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는 배가되고도 남음이 있다. 넷째, 산천포 수접주 이창구에 관한 수많은 기록이 상세하게 남겨져 있다. <238~239쪽, 「갑오동학란피란록」 연구 중에서>

■ 역주

이해준 _ 공주대학교 명예교수
성주현 _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HK연구교수
임형진 _ 천도교 종학대학원 원장,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안외순 _ 한서대학교 글로벌언어협력학과 교수
채길순 _ 명지전문대학교 명예교수
문영식 _ 태안동학농민혁명유족회 회장
장수덕 _ 호서중학교 교사 문학박사

■ 동학학회

1998년 창립 이래 동학에 대한 학제적 연구를 통하여 한국사상의 정체성 확립과 21세기 인류문명의 대안적 세계관 정립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등재학술지인 동학학보를 연 4회 발간하고 있으며, 동학의 발상지인 경주를 시작으로 정읍·고창·보은·예산·영덕·남원·대구·홍천·구미·김천·청주·수원·영동·원주·전주·여주 등 지자체와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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